본문 바로가기

배워보니...

개인사업자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하고 싶은 말.

요즘은 세월이라는 시간이 너무나도 빨리 흐르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세월의 속도는 나이와 비례한다는 말을 너무나 실감하는 하루하루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의 초석으로서 기대감과 두려움을 함께 느끼며 뛰어든 사회생활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0년이라는 한 회사를 다니며 뭘 배웠냐라는 단 한마디에 대답을 한다면 "인내"라는 두단어입니다.

 

지금은 개인사업으로 시작한 대표로써 10년을 넘기고 있는 시점까지 그래도 뒤돌아 보면 이제 시작이지만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고 지금도 배움과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와 갈등이 큽니다.

 

사업가의 장점

  • 내 사업이라서 시간적으로 여유롭게 아침 시간의 여유를 생각한다면 그건 아닌것 같다. 처음부터 사업이 잘 될수는 없고 마음가짐이 달라져서 아침에 스스로 더 서두르게 되는 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좋은 습관이 길러지는 것 같다.
  • 일요일 저녁시간이 즐거워진다. 월요일에 나의 일터로 일을 하로 갈 수 있고 내가 업무 공간에 있을때 편안함을 느끼게 되지만 그것도 사업이 잘될때 이야기다.
  • 근로소득으로 모은 돈이 작게 보이는 시간이 온다. 그만큼 나도 성장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월급을 받고 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이 너무나 부러운 시간이 사업 초기에 오랜시간 부러움의 대상이 된다.
  • 부분적인 탄력적 시간 운영이 가능하다. 이것 또한 내 사업이 원활히 잘되고 있을때 이야기다.
  • 능력있고 사회적으로 잘되어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늘어나고 함께 이야기도 하고 술자리도 생기며 나에게 관심을 가지는 일들이 많아진다. 하지만 파리 같은 사람들도 많이 생겨나게 된다.

 

사업가로 갖춰야 할 자세

  1. 긴장이라는 단어가 몸에 습관적으로 학습이 되어야 한다.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설정해서 나의 사업의 방향을 잘 정해야 한다.
  2. 모든 부분의 일은 내가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감이 무거워지니 항상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자금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내 통장에 있는 돈이 너무나 계획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되다 보면 돈으로 인한 어려움이 생기고 이부분이 사업가가 겪는 가장 많은 일중에 하나다.
  4.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주어진 시간은 한계가 있다. 그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오랜 시간 동안 자산은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5. 영원한 사업은 없다. 항상 개발해야 하며 미래에 대한 예측과 성장을 생각하는 모습이 쌓여야 한다.
  6. 마지막으로 인내이다. 노력해도 해결 되지 않는 시간이 있다. 이것은 즐거운 마음으로 인내하며 받아 들여야 한다. 시간이 해결해 줄것이며 그시간이 지나면 나는 또 한단게 성장할 수 있다.

 

저도 지나온 시간을 되돌려보면 내가 특별해서? 돈이 많아서? 이런 이유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사람을 존중하고 나보다 더 뛰어나고 배울 것이 있는 사람에게 배울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쉬운 사업은 없다. 오히려 쉽게 큰 성공을 맞이 한다면 그건 사실 장기적으로 볼때 좋지 않은 영향도 많다고 생각한다. 많은 좌절과 상처, 어려움을 통해서 그 시간은 힘들었지만 성장하고 있는 지금의 나를 보게 되었고 배고프고 아픈 경험과 기억을 통해서 오늘의 나를 다시 뛰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생은 생각보다 길다! 조금씩 천천히 인내하며 지금의 시간을 노력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려 노력한다면 분명 당신은 저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